작업치료학개론 |
작업치료의 기본적인 철학과 이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의 과정,평가방법및 사정, 중재분야 등을 습득하여 작업치료의 최신 작업치료 이론에 접근할 수있도록 한다. |
장애아동의이해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기능해부학및실습 |
관절 움직임과 기능을 기초로 사지와 머리 그리고 목의 움직임을 이해한다. 인간에게 요구되는 기능적 요구의 차이점을 기초로 사지 움직임을 비교한다. 그리고 해부학적, 발달적 그리고 평가 원리를 그림을 통해 학습한다. 인체의 신경학적, 근골격학적 그리고 심폐시스템에 기초한 구조와 기능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의료 전문가로써 알아야할 해부학에 기초한 임상적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
생리학 |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시스템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
심리학의이해 |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
아동발달 |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
의학용어 |
임상에서 사용하는 전문적인 의학용어를 익히고 용어의 기본구조를 이해한다. 또한 인체의 구조 및기능과 연관하여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
임상운동학 |
인체에서 일어나는 각종 운동에 대한 물리학적 특성과 형태적인 특성을 강의하고, 비정상적인 인체운동의 변화를 예측하거나 측정 할 수 있도록 한다. 팔, 다리, 척추의 구조와 움직임에 필요한 근육, 신경, 인대의 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
재활학 |
재활학의 정의, 범주, 분류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관련된 주요 증상 및 질환들에 대한 임상적 특징, 평가 및 진단 방법 및 중재 방법에 대한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소개와 지식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
정신건강개론 |
인간 행동 및 정신에 관하여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정신질환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진단, 중재, 예후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해부학 |
인체에 대한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인체의 세포와 주요 기관 및 기관계, 신경계, 그리고 운동에 중요한 근골격계의 구조, 신경계의 기능에 대한 과목이다. |
활동분석 |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환자에게 활용하도록 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